AI 인공지능의 뜻과 원리-이렇게 간단했어?

오늘은 주변분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인 ‘AI 인공지능이 뭐야’ 그리고 ‘왜 요즘 이슈가 되는데?’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기술적 지식이 없이도 이해하기 쉽게 작성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읽어보세요.

AI(인공지능)이란 무었인가요?

요즘 ‘AI(인공지능)’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재무상태를 AI로 분석하여 최적의 상품을 추천해 드립니다.’와 비슷한 문구를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예전에는  ‘알아서 잘 처리해 주는 똑똑한’과 같이 넓은 의미로 사용되었다면 최근에는 ‘영화를 추천해주고, 스팸을 분류해주는 것’과 같이 좀더 구체적인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챗GPT 덕분에 더 많은 이슈가 되고 있지요

위키피디아에서 ‘인공지능’에 대해 찾아보니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人工知能, 영어: Artificial Intelligence)은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이다.”

위키피디아의 인공지능 정의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정리한 자료도 함께 보시죠

AI는 활용범위가 넓다 보니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지만 저는

“AI는 인간의 지능을 대신하여 복잡한 의사결정을 처리하는 프로세스”라 정의하고 싶습니다. 

쉽게는 인간의 뇌(腦)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AI 인공지능의 원리와 발전

그런데 왜 최근에 AI(인공지능)이 이슈가 되고 있나요? 수십 년 전에도 인공지능이라는 단어는 있었던 것 같은데요? 이 질문에 답변드리기 전에 우선 AI의 원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AI의 기본원리는 데이터를 학습하여 AI모델을 만드는 것 입니다.  우리가 책이나 학습자료로 공부하여 지식이 쌓이는 것과 비슷하지요. AI에서는 학습자료를 ‘학습용 데이터’ 공부하는 대상을 ‘알고리즘’ 만들어진 뇌를 ‘AI모델’이라 부릅니다.

AI학습의 원리: 학습데이터 = 책, 알고리즘=공부할 대상, 예측결과=AI모델

그러면 계속해서 학습하면 더 똑똑해 지나요? 라는 의문이 생길텐데요. AI도 학습량이 많으면 더 똑똑해지는 것이 맞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포스팅에서 다시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학습용 데이터 증가

다시 AI기술발전으로 돌아오면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로 학습을 위한 데이터가 많아졌고 AI의 성능도 그만큼 높아졌습니다. 예전에는 학습하려 해도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았거든요. 공부를 하려는데 책이 없다면 한계가 있겠죠.

구글포토라는 서비스를 알고 계신가요? 스마트폰을 찍은 사진을 무료로 서버에 저장해주고 사람이나 물건을 자동으로 분류해 주는 서비스 인데요. 구글은 해당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대신 AI학습용 데이터로 활용하는 조건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부터는 무료 저장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구글 포토 로고

2. 학습을 위한 하드웨어의 발달

앞서 말씀드린 학습을 한다는 것은 복잡한 수식을 여러 단계로 거처 계산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계산을 수천 수만 번 처리 하려면 좋은 하드웨어가 필요하게 됩니다. 물론 시간이 충분하다면 낮은 성능의 하드웨어로도 가능겠지만 며칠, 몇 달이 걸릴 수도 있거든요.

엔비디아(NVIDIA)라는 회사는 게임용 그래픽카드 회사를 만들된 회사였는데요 요즘엔 AI용 GPU카드로 가장 유명한 회사가 되었습니다. CPU는 복잡한 연산을 빠르게 계산하는대신 한번에 하나씩 밖에 처리하지 못하지만  GPU는 단순한 연산 여러개를 병렬로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AI는 이러한 처리방법이 유리하기 때문에 GPU카드가 유용하게 되었습니다.

NVIDIA는 대표적인 GPU카드 제조사 입니다. 거의 시장을 독점하고 있죠.

3. 오픈소스 알고리즘의 활성화

AI에서 알고리즘이라하면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리 구성만들어둔 기능이나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개와 고양이를 분류하는 AI모델이라하면 사진을 분석하게 쉽게 나누는 법, 특징을 잡아내는법 그리고 분류의 정확도를 높이는 법 등을 정의해 둔 것이죠

예전에는 이러한 기술을 회사나 개인만 갖고 활용했는데 AI에서는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좋은 성능의 알고리즘과 모델이 만들어지고 개선되기도 합니다.

AI에서 활용되는 대부분의 알고리즘은 오픈소스로 되어 있고 이미지, 음성, 텍스트 등 여러종류의 알고리즘등을 가져다 쓸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해 AI기술이 발전했다 하겠습니다.

AI에서는 대부분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AI모델을 만들고 있습니다.

질문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