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 식사를 마치고 잠시 쉬고 있는 사이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옵니다. 광고 전화겠지 하면서도 혹시 몰라 수화기를 듭니다.
👩 상담원: 안녕하세요 고객님, 000 카드 000 상담원입니다. 오늘은 가입하지 않으셔도 되니 잠시만 들어보세요~ 병 진단만 받아도 통장에 1억을 바로 입금해 드립니다.~
👨🏻 나: 마케팅 동의 해제해 주세요.
👩 상담원: 저는 상품만 소개하고 있어서…
예전에는 바로 끊기 미안해서 한참을 듣다가 “필요없는 상품이어서요.” 라며 거절했는데 요즘에는 “죄송합니다”라고 바로 전화를 끊는 편입니다. 대부분의 마케팅 전화는 짧은 시간에 당장 필요 없는 상품을 팔다보니 상담원도 곤란 하긴 마찬가지겠지만요.
마케팅 수신 동의 관련 법률과 마케팅 전화 받는 이유
정보통신망법 50조 1항에는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습니다. → 링크 참고
누구든지 전자적 전송매체를 이용하여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려면 그 수신자의 명시적인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
결론은 이런 전화는 언젠가 내가 ‘마케팅 동의’를 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전화, 앱 등을 통해서 언젠가는 동의했지만 기억하지 못해서 전화를 받는 것이죠.
이런 전화를 받고 싶지 않다면 상담원에게 얘기하기 보다는 회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마케팅 동의 철회’를 하는 방법 을 검색하시고 해제하시면 됩니다.
삼성카드 마케팅 동의 해제 방법 (feat. 삼성카드 앱)
오늘은 삼성카드 앱에서 마케팅 동의 해제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방법대로 하시면 전화, 이메일, 우편 등의 마케팅을 차단하실 수 있습니다.
- 삼성카드 앱 메인에서 좌측 사용자 이름을 선택하여 개인정보 관리로 이동합니다.
2. 개인정보 관리 화면 중앙에 있는 ‘마케팅 수신 동의’를 선택합니다. 다른 회사보다 쉽게 찾을 수 있네요
3. 마케팅 수신동의 화면 아래쪽 ‘변경’을 클릭합니다. 처음에는 (동의)라고 되어 있는 파란색 버튼을 눌렀는데 아무런 반응이 없네요. 이렇게 쉽게 수신 거부를 처리하게 할 순 없나 봅니다.
4. 카드와 카드이외의 이용권유에 대해 구분하여 거부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문자, 전화, 이메일, 우편 등 마케팅 수신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모든 마케팅과 모든 채널에 대해 수신을 거부할 것입니다. 우선 빨간색 테두리 항목을 선택하세요
5. 고유식별번호란 본인을 인식할 수 있는 전화번호, 주민번호 등을 얘기합니다. ‘동의하지 않음’을 선택합니다.
6. 지금부터는 마케팅 동의 해제를 막는 장치 입니다. 이미 마케팅 해제 하기로 했는데 한 번 더 물어보는 것이죠. 최근에는 앱의 알람을 끌때 이 알람을 끄면 큰 손해를 보는 것처럼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알람을 끄면 손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죠.
7.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마케팅 수신 거부를 막으려는 시도 입니다. 앞에서 어렵게 동의하고 확인하고 ‘계속 진행’까지 했는데 사용자 인증을 하는 것은 이상하다 생각합니다. 게다가 이미 로그인한 상태인데 말이죠.
8. 마케팅 수신 동의가 거부 된 화면 입니다. 빨간색 화살표를 보면 ‘동의 안함’으로 되어 있네요.
다른 카드사의 마케팅 동의도 해제하려면
앞서 설명드린데로 [회사명] + [마케팅 동의해제]로 검색하면 자세한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앱에서 개인정보설정 또는 알림 설정 등의 메뉴에 있으니 차근차근 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