킵고잉 서평 – 신사임당 주언규, 나는 월 천만원을 벌기로 했다.

‘스마트 스토어’를 키우는 노하우로 유명해진 유튜버 주언규님의 책, 책을 출간 한 후 유튜브 채널 ‘신사임당’을 20억에 매각하고 2023년에는 유튜브 채널을 빠르게 키우는 프로그램과 강좌를 판매 등 매번 논란이 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온라인 쇼핑몰’을 키우는 과정에서 생기는 주인공의 솔직한 이야기에 동화되어 꾸준히 시청했던 기억이 있다.

이 책은 본인의 사업을 시작하게된 계기,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사업을 확장한 과정 그리고 월 1000만원, 60억을 벌기 위한 목표에 대해서 솔직하게 적어 두었다. 때로는 어디에도 나오지 않은 본인만의 노하우나 삶을 살아가는 철학에 대해서도 얘기한다.

기본적인 사업 마인드는 이길 수 있는 확률 1%이상만 된다면 꾸준한 도전으로 내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사위를 한번 굴릴 때마다 100만원을 내고 3이 나오면 600만원을 준고 나머지는 꽝이라 가정한다면 확률은 1/6이되니 6번 이상 돌릴 수 있는 자본과 시간만 된다면 무조건 돈을 딸 수 있다는 생각이다.

이렇게 작은 금액으로 여러번 시도해 볼 수 있는 아이템은 ‘스마트 스토어(쇼핑몰)’이고 반복된 도전을 통해 아이템 매입과 판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시스템과 노하우를 얻었다 한다.

25 페이지, 성공은 운이다. – 10명중 9명이 망한다면, 열 번 이상 도전할 수 있는 자본력을 갖춰야 했다. … 가난한 사람 중에 엄청난 운을 타고난 사람만이 한 번 던진 주사위에서 3이 나오는 기적을 만난다…. 내가 쇼핑몰을 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99 페이지, 스스로 타석에서 내려오지 말아라 – 우리 인생에는 정해진 카운트가 없다 내가 시도할 수 있는 횟수의 제한이 없다는 뜻이다. … 단기간에는 실패하더라도 결국은 이길 수 밖에 없는 구조를 만들어나가야 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흔들리는 멘탈을 잡기 위해 몇 가지 규칙을 정해 두었는데 몇 가지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85 페이지, ‘나는 일요일에는 생각만하고 나머지 요일에는 계획한대로 몸만 움직인다.’ – 군대에서는 생각하지 말고 그냥 시키는 대로 하라고 배운다…무식한 것 같지만 효율이 굉장이 좋다. 혼자 모든 일을 할 때는 직원인 나와 오너인 나의 자아를 분리해야 한다.

49 페이지, 불운한 결정의 3가지 공통점 – 첫 째 조급함, 둘 째 격양된 감정, 셋 째 타인 배려

43 페이지, 세상에는 급한 일과 중요한 일이 있다. … 중요한 일은 나를 위해 꼭 필요한 일이고, 급한 일은 타인에게 중요한 일이다.

200 페이지, 열정은 돈이 안된다. – 내 감정이 사업에 영향을 미친다면 감정이 곧 리스크 요인이다. … 개인적인 감정이 성패에 영향을 미친다면 언제든지 무너질 수 있다.

저자는 렌탈 스튜디오로 사업을 시작하여 어려움이 있었으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자리를 잡았고고 온라인 홍보 수단으로 사용했던 유튜브 채널이 대박을 터트리면서 성공한 케이스이다. 책 뒷부분에도 나오지만 유튜브 영상을 만들 때 중점을 둔 것이 ‘감정 타켓팅’이라 한다. 이 책 또한 온라인 쇼핑몰과 마케팅 그리고 본인의 성공을 이야기 하고 있지만 ‘킵고잉’이라는 제목으로 독자의 감정을 타게팅 한것은 아닐까 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