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넬노트 필기법과 공부법 6가지

코넬노트란?

코넬노트는 미국의 명문대학인 코넬 대학교에서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노트하고 학습하도록 만든 노트 필기 방법입니다. 노트의 한 페이지를 세 영역으로 나누고 Que(큐), Note(노트), Summury(서머리)로 정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코넬대학교 전경, 이미지출처: 코넬대학교]


1940년대 코넬대 교수인 월터포크(Walter Pauk)가 고안했고 그가 쓴 How to Study in Colloge(대학에서 공부하는법)은 베스트 셀러가 되기도 했습니다.

코넬노트 작성하는 법

코넬노트는 노트, 큐, 요약 부분으로 나누어 내용을 작성하고 복습하므로서 학습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코넬노트 학습 순서는 뒷 부분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세로선과 가로선을 그어 각각 큐(que), 노트(Note), 요약(Summary)로 구분하여 작성합니다. 이미지출처: 코넬대학교]

노트(Note) 영역

강의, 책, 인터넷 자료 등의 주요 내용을 작성합니다. 이 때 기호를 사용하거나 도형을 넣어 내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너무 빡빡하게 적지 않고 공백을 두어 복습할 때 내용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노트 위쪽에는 제목이나 날짜를 적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날짜나 요일 등은 기억을 실타래 처럼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큐(Que) 영역

주제에 대한 키워드, 질문을 적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시 볼때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쉽고 문제점을 상기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요약(Summary) 영역

수업이나 회의가 끝난 후 복습을 위해 생각을 정리합니다. 또 노트를 보고 추가학습이나 찾아볼 자료 등을 적어 두면 도움이 됩니다.

[코넬노트를 작성 이미지출처: 코넬대학교]

코넬노트 학습 순서 (6R)

이번에는 코넬노트를 작성하고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차례대로 기록 → 압축 → 암기 → 반추 → 리뷰 → 요약 순서이고 여섯가지 모두 R로 시작하는 영어단어로 이뤄져 있어 ‘6R 코넬노트 학습’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 기록(Record): 노트(Note)영역에 내용을 요약하여 기록하는 과정입니다. 중요한 내용만 요약하고 기호와 도형을 활용합니다.
  • 압축(Reduce): 큐(Que)영역에 핵심 키워드, 질문사항을 적습니다. 노트에 있는 문장에서 조사, 부사를 제거하고 작성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암기(Recite): 노트(Note)영역을 가리거나 보지 않고 큐(Que)영역의 키워드만 보고 내용을 설명해 봅니다. 필요하면 노트영역을 보면서 다시 시도합니다.
  • 반추(Reflect): 이 노트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원리는 무었인지 등에 대해 깊게 생각해 봅니다. 이 때 비슷한 주제의 노트와 비교하면서 확인하고 연관성을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복습(Review): 노트한 내용을 보면서 복습합니다. 주제와 중요도에 따라 반복해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 1회 다시 보기 처럼 목표를 세우면 좋습니다.
  • 요약(Recapitulate): 지금까지 작성하고 반추한 내용을 요약하여 요약영역(Summary)에 정리하여 작성합니다. 이후 학습할 내용을 적어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정리하면
(Note)나만의 방식으로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고
(Que)핵심 키워드와 질문를 통해 내용을 다시 생각하게하고
(Summary) 작성한 것을 총 정리하해서 내것으로 만든는 것입니다.

저는 반추(Reflect)에서 관련된 주제를 함께 찾아보는 것을 추천 드리는데요. 지식+지식의 연결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하고 사고가 확장되는 긍정적인 결과가 있습니다.

지금 ‘코넬노트 작성방법’를 정리하고 있지만 학생 때는 선생님의 말씀 하나하나를 놓치지 않겠다는 생각에 필기에만 집중했던 것 같아요. 나중에 찾아봐도 뭐가 중요한지 모르고 말이죠.

코넬노트라고 해서 따로 구입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사용하던 노트에 왼쪽 그리고 아래쪽을 구분하는 선 두 개만 그으면 되니까요. 혹시 이 과정이 귀찮다 하시면 다이소 코넬노트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이소 코넬노트 (2023-03-16 업데이트)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코넬노트 입니다. 표지에 큼지막하게 ‘코넬노트’ 그리고 ‘CORNELL’이라고 적혀 있네요. 판매 가격은 1천원입니다.

표지 안의 공책은 미백색이고 코넬노트의 특징인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위쪽은 날짜나 제먹을 적을 수 있는 영역이 있어 정확히는 4개의 영역이라 해야 겠네요. 줄 간격은 8mm로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기 좋을 듯 합니다. 다만 총 매수가 25장이어서 학습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적다는 느낌입니다. 2천원에 50매 정도로 나왔으면 좀더 실용적일 것 같습니다.

[ 다이소 코넬노트 – 25매에 1천원으로 저렴, 표지에 ‘코넬노트라’적혀 있습니다.]
[다이소 코넬노트는 8미리 간격으로 일반적인 노트필기에 문제가 없습니다.]

효과적인 노트필기 방법을 찾고 계신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 코넬노트 작성 시스템(코넬대학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