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리모컨 분실 – 만능 리모컨 사용 후기

에어컨 만능 리모컨 구입

작년에 위니아 클라쎄 벽걸이 에어컨을 쿠팡에서 구입했습니다. 에어컨이 발명된지도 100년이 넘었고 기본적인 성능은 LG, 삼성 같은 대기업이나 큰 차이가 없어서 저렴한 위니아 에어컨을 선택했는데 큰 불만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니아 클라쎄 에어컨은 잘 쓰고 있지만 리모컨은 너무 불편하네요]

그런데… 함께 제공되는 리모컨은 도대체 어떻게 쓰라는 건지 이해가 안될 정도로 불편하네요. 첫째 상태를 나타내는 액정 화면이 작고 선명하지 않습니다. 둘째 온도를 나타내는 숫자가 작고 상태를 표시하는 아이콘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대부분 에어컨 전원을 켜고, 온도 조절하는 정도 기능만 사용하지만 사용하면 할 수록 짜증이 나게 되네요. 구글에서 위니아 에어컨의 연관검색어로 ‘위니아 에어컨 리모컨’이 나오는걸 봐서는 저 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불만이 많아 보입니다.

[리모컨 UI: 바람세기를 나타내는 아이콘인데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

특히 예약 시작, 종료 부분은 도저히 사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예약을 위해서는 시계를 맞추고 시작/종료할 시간을 다시 세팅 해야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LG에어컨 같은 경우 종료 시간을 0.5시간 단위로 버튼만 몇 번 누르면 끝나거든요. 자기전에 잘 보이지 않는 리모컨에서 수십번 버튼을 눌러 시간을 세팅해 분들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왼쪽이 기본 제공되는 리모컨, 어떤 버튼을 눌러야 할지 사용자 UI를 전혀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에어컨 만능 리모컨’으로 검색을 시작했고 곧바로 적당해 보이는 리모컨을 찾았습니다. 제품명은 ‘범용 에어컨용 리모컨 K 1028E’이고 가격은 1달러가 조금 넘는 금액이었습니다. 아마도 ‘에어컨 리모컨’으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에어컨 만능 리모컨 설정

구입한 리모컨은 AAA 전지 두 개를 넣으면 전원이 들어 옵니다. 다음 할일은 에어컨 본체와 리모컨의 코드를 맞출 필요가 있는데 에어컨 제품마다 방법이 다르니 세팅 방법을 확인해야 합니다.

[범용 리모컨은 AAA 건전지 두 개만 넣으면 바로 동작합니다]

첫번째 방법은 유명 메이커 에어컨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리모컨의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에어컨이 켜져 연결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LG나 삼성 제품은 [모드]버튼을 길게 누르면 에어컨이 켜지면서 동연결이 되게 됩니다. 위니아 제품은 이 방법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000부터 999까지 코드를 입력하여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리모컨 설명서에 제조사:코드 가 나와있는 표가 있는데 최대 1천번까지 코드를 입력해야 할 수 있습니다. 코드 하나 입력에 1초 정도 걸리니 최대 1000초, 약 20분이면 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입력을 시작합니다. 🙂

코드 입력 방법
① 리모컨 아래쪽 SET버튼을 길게 누르면 액정의 오른쪽 아래의 000 코드가 깜빡거립니다.
② 온도 조절 위아래 버튼을 눌러 코드를 바꿀 수 있습니다.
③ 코드가 입력된 상태에서 전원을 눌렀을 때 에어컨이 켜진다면 연결이 된 것입니다.

[영어 설명서를 구글 번역기로 옮긴 모습, 오른쪽 위쪽이 코드 입력 방법입니다]
[세계의 다양한 리모컨 브랜드를 지원합니다. 클라쎄의 108은 두번째 줄의 HUABAO라는 제품과 매칭되네요]

세번째 방법은 에어컨과 리모컨이 자동으로 코드를 맞추는 ? 것인데 이것은 해당 사항이 없어 보입니다.

저는 두 번째 방법으로 연결에 성공했습니다. 위니아, 클라쎄는 코드표에 없어서 000부터 시작하여 결국 108번에서 코드인식이 되어 생각보다 빠르게 연결할 수 있었네요.

에어컨 만능 리모컨 사용 후기

만능 리모컨은 전원 켜고 끄기, 온도 조절, 방향 조절 등의 기본 기능만 제공합니다. 아쉽게도 취침예약 기능은 동작하지 않네요. 그래도 기본 리모컨과 비교해 큼지막한 액정화면과 직관적인 동작 버튼만으로 리모컨을 바꿀 의미가 있다 생각됩니다. 특히 현재 온도가 크게 표시되는 점이 맘에 듭니다.

부가 기능으로 광량은 약하지만 손전등 기능이 있어 어두운 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밝진 않지만 플래시 기능이 있습니다.]

에어컨 만능 리모컨 장단점

장점

  • 1. 저렴한 가격
  • 2. 기본 기능과 디자인

단점

  • 1. 처음 에어컨 연결하는게 어려움
  • 2. 견고하지 않음

결론

에어컨 리모컨을 분실 했거나 하나 더 구입하여 이용하고 싶은 경우 그리고 위니아 클라쎄 에어컨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구입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쿠팡이나 쇼핑몰에서 배송비 포함 1만원 정도하는 만능 리모컨을 2천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처음 코드 세팅이 귀찮지만 한 번 세팅해 두면 몇 년이고 사용할 수 있으니 큰 문제는 아니라 생각되네요.

다이소 에어컨 만능 리모컨 후기

다이소에서도 만능 리모컨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위 다이소 에어컨 만능 리모컨 후기를 클릭하여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