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아마존 재팬에서 전파시계를 구매했습니다. 시간정보가 포함된 전파를 수신하여 자동으로 시간을 맞춰주는 신기한 기능이 있어 몇 달째 장바구니에 넣어 두었다가 이번에 구입하게 되었네요.
주말 포함 4일만에 도착하여 열어봤는데 배송 문제인지 전면 플라스틱에 작은 흠집이 있었습니다. 멀리서 보면 티가 나지 않지만 신경이 쓰여 혹시나 하는 마음에 아마존 재팬에 교환, 환불 문의를 해봤습니다. 조금 복잡하지만 상담원과 채팅을하였고 결과는 ‘전액 환불’로 처리되었습니다.
저처럼 아마존 재팬에 교환, 환불 등 클레임을 신청할 분에게 도움이 되고자 그 방법을 상세히 작성해 봅니다.
일본어 채팅을 위해 준비할 것
아마존 재팬 상담원과 채팅은 일본어로 진행됩니다. 일본어를 잘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처럼 일본어가 능숙치 않은 분들은 번역기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일본어 상담은 실시간으로 이뤄지는데 이때 크롬 번역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실시간 번역이 가능합니다. 저는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해당 확장프로그램을 미리 설치해두었습니다.
파파고 번역은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일본어로 번역해 입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크롬 번역 플러그인은 화면에 표시되는 것만 번역해주기 때문에 내가 하고 싶은말은 파파고 번역기를 사용했습니다. 구글 번역기도 있지만 일본어는 파파고의 품질이 좋다 하네요
아마존 재팬 교환, 환불 방법
우리나라 쇼핑몰과 마찬가지로 아마존 재팬도 교환, 환불 문의는 전화, 채팅, 이메일 등의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번에는 채팅을 통해 문의할 것인데 번역기를 사용할 수도 있고 빠르게 처리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재팬 홈페이지에서 가장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어려 메뉴가 나옵니다. 이중에서 헬프&가이드 → 헬프로 이동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바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동한 페이지 왼쪽 첫번째 ‘주문내용에 관하여’를 클릭합니다.
(이 페이지부터는 크롬 번역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표시했습니다.) 주문 목록이 나오면 교환, 환불을 문의할 제품을 선택하고 다시 오른쪽 메뉴에서 “상품에 문제가 있다”를 선택합니다.
다시 여러 메뉴가 나옵니다. 각각 클릭을 해보면 상담원이 아닌 안내글이 나옵니다. 아마도 상담원 수를 줄이면서 최대한 사용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같습니다.
상담원 채팅을 할 것 이므로 ‘고객 서비스에 문의’를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채팅으로 문의하기’를 선택하세요.
새창으로 채팅 창이 열립니다. 처음부터 상담원이 연결되지 않고 문의 종류나 상품을 메뉴에서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앞서 말씀드린대로 상담원과의 연결을 최대한 차단하려는 것 같습니다. 번역기를 이용하여 문의 제품 선택 → 상품관련 문제 → 반품 및 교환 순서대로 항목을 선택하세요
드디어 상담원이 입장하고 채팅이 시작됩니다. 이때 부터는 파파고의 도움을 받아 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제품의 손상되었다’, ‘배송이 지연된다’, ‘환불 가능여부’ 등 상황에 맞춰 채팅을 하면 됩니다.
참고로 최대한 단문을 사용하고 번역기가 잘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한국어도 그렇지만 같은 단어라도 뉘양스가 달라질 수 있고 문화적인 차이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손상된 제품의 사진과 동영상을 미리 준비했는데 채팅창에서는 파일 전송이 불가했습니다.
아마존 재팬 교환 환불 결과
저는 부분 환불을 요청했습니다. 교환도 가능하겠지만 구매자나 판매자 모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발생하고 무엇보다 귀찮음이 싫어서 부분 환불을 시도 했습니다.
그런데 아마존 재팬 상담원은 ‘교환’으로 진행하겠다라도 답변 합니다. 제가 ‘한국’이라고 했는데도 제품 회수 및 재 발송에 문제 없다는 것 봐서는 ‘제품 파손 → 교환’이라는 내부 매뉴얼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다시 부분 환불을 어필하니 ‘이번 건은 환불로 진행하겠다’로 답변하네요.
결국 ‘전액 환불’로 처리 되었고 받은 제품은 폐기하거나 임의로 처분해도 관계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환불까지는 1-3일이 소요된다하는데 글을 쓰는 시점에는 아직 환불되지는 않았지만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참고로 제품금액 뿐 아니라 배송비 일부도 환불 되었습니다.
아래는아마존재팬에서 보내온 환불 안내 메일입니다. 환불 사유는 배송중 파손이라 되어 있네요.
예전에 미국 아마존이 제품에 문제가 있을 때 전액환불 해주는 경우가 있어 ‘갓마존’이라 불리는 경우가 있었는데 아마존 재팬도 교환, 환불에 대해 아직까지는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아마존 재팬에서 교환, 환불을 위해 상담원 채팅 하는 법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필요하신 분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신용카드 취소 문제 업데이트
아마존재팬 홈페이지에서는 취소처리 되었으나 신용카드 처리가 안되어 불안했는데 일주일 정도 지아 ‘해외 취소 접수’문자가 도착하여 내용 업데이트 합니다. 참고하세요